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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MG 저널] 초고속 5G 시대, 자율주행차 네트워크 정책이 나아갈 방향은? ??
    카테고리 없음 2020. 3. 1. 1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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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차는 이제 자동차가 아니라 달리는 스마트폰이다. 이 한마디로 자동차의 패러다임이다. 변화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최근의 자동차는 하드웨어의 산물에 머무르지 않고, 소프트웨어로서 기능하는 플랫폼이며 컨텐츠로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자동차가 플랫폼인 동시에 콘텐츠로 역할이 바뀌면서 가장 큰 변화는 네트워크에 있습니다. 자율주행차의 #네트워크는 주변 사물을 확실히 인지하고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 물류 분야의 혁신으로 주목받는 군중 주행을 위해서도, 물증리 라디오 커뮤니케이션과 센서의 발전은 필수적이다. 즉, 자율 주행 차 분야에서#5G네트워크는 제2의 원유로서의 역할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제 자율주행차는 모바일과 차원이 다른 데이터 양을 소비합니다. 인텔의 CEO인 브라이언 크르자니크(Brian Krzanich) 씨는 미래의 자동차에서 데이터는 문자 당신으로 새 휘발유가 됐다고 내용하면서 자율주행차가 소모되는 데이터의 양을 언급했습니다. 자율 주행 차의 카메라는 매초 20~60MB레이더는 매초 10KB, 서울 본 인(Sonar)는 초당 10~100KB, GPS는 초당 50KB, 라이더는 매초 10~70MB의 데이터를 사용하는데요. 자율 주행 차량은 하루에 약 4,000GB에 해당하는 4TB의 데이터를 소모한다고 보인다. 자율 주행 자동차 한대가 약 3,000명이 쓰는 모바일 데이터와 대등한 양을 소모한 셈입니다. 최근 국내 통신 회사가 자율 주행 자동차 점검을 했지만 4km의 거리를 약 10분 동안 뛰면서 26GB를 사용했다고 합니다. 앞으로 자율 주행 차가 상용화되면 주변물과 차량, 신호 관제 센터 등의 인프라와 데이터를 주고받으면서 4TB를 사용한다고 예측됩니다.자율주행차를 관리형 서비스에 넣으려는 움직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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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렇다면 5G시대, 자율 주행 자동차의 네트워크 정책은 어떤 방향으로 나 아가고 있을까요? 최근 과학이 든 전 그대로 신부는 5G통신 정책 협의회를 열고 5G시대 네트워크 정책 방향에 관한 이해 관계자의 생각을 조사했습니다. 논의 과정에서 자율주행차도 언급됐는데요. 자율주행차와인 원격의료서비스와 같이 사람의 생명에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서비스의 경우에는 네트워크의 품질을 보장하는 관리형 서비스로 규정해야 한다는 논의가 과도하게 일었습니다. 여기서 언급된 관리형 서비스는 무엇일까요? # 관리형 서비스는 네트워크 중립성의 원칙이 적용되지 않는 서비스입니다. 네트워크를 가진 통신사업자는 특정 트래픽에 대해 차별 및 차단을 할 수 있는데요. 혹은 특정 작은 기업에 대가를 받고 그들의 콘텐츠를 먼저 전송하거나 트래픽이 혼잡할 경우에 그들의 콘텐츠만 전송하는 등의 활동이 가능합니다. 현재는 IPTV와 인터넷 전화, 그리고 VoLTE가 관리형 서비스로 공급되고 있습니다. 관리형 서비스는 전송 품질을 유지하는 대신 작은 기업에는 추가 과금을 받는 구조입니다. 통신사업자 입장에서는 새로운 수익원이 생긴 셈입니다. 자율주행과 같은 특정 서비스를 관리형 서비스로 지정하는 것은 다양한 논의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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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첫째, 자율주행차가 관리형 서비스로 규정돼 추가 비용이 생성되면 자율주행차 제조사업자가 데이터 비용을 소비자에게 전가할 수도 있습니다. 이미 봤듯이 자율 주행 차가 4TB의 데이터를 메쵸쯔 생성시킨다면 이용자들에게 현재 요금제(LTE의 최저 요금제 3만 3천원, 하나 KB당 0.022원 기준)기준으로 하루에 8,800만원, 한달에 27억원의 데이터 사용량이 생성하는데요. 이 데이터 사용량에 추가 과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물론 자율주행차는 첫 모바 최초의 요금제가 아니라 IoT 요금제로 구분돼 요금 부과 기준이 자신의 단위마다 요금이 달라질 수 있는 점은 고려해야 합니다. 둘째, 자율주행 강국인 미쿡과 차이나 은관리형 서비스와 같은 트래픽 관리 조치를 취하지 않는 첫 번째 클래스의 인터넷에서 자율주행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미쿡에서는 구글의 자율주행차를 개발하고 있는 '웨이모'가 대표적이고, 차이나에서는 인터넷 기업의 대표격인 '바이두'가 자율주행차 연구를 신속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미쿡과 차이나는 초고속인터넷 보급률과 속도로 현재 한국 인터넷보다 열위에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성과를 내는 귀추(()의관리형 서비스에 대해서 감정하게 하는 지점이다. 셋째,관리형서비스에서제공했을때문재가생성될경우문재책이다수이슈를생성할수있습니다. 관리형 서비스는 이미 언급한 대로 인터넷의 품질을 보장하는 부가서비스 개념이기 때문이다. 사례로 보면 한 통신사의 화재 당시 인터넷이 끊기면서 소상공인의 POS 기계가 망가졌습니다. 당시 관리형 서비스로 제공되던 IPTV도 함께 동네가 됐습니다. 마찬가지로 자율주행차가 관리형 서비스로 제공됐을 때 엇비슷한 문재가 생성되면 인터넷의 품질을 보장해 준다던 통신사업자도 글재 책에서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현재 자율주행 네트워크는 기술 검증 중 정책 변화는 시기상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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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즘 통신 사업자는 실제 도로에서#5GV2X(Vehicle to Everything)기술 검증에 나 되었습니다. 통신 사업자는, 차량과 물건 사이의 쌍방향 통신을 겸렬하기 위해, 전방 추돌 경고 및 보행자에 대한 경고등의 시자리오를 검증했습니다. 관리형 서비스 없이 현재 1조 5G네트워크만 대용량 데이터를 전송하고 보행자와 차량 간 통신까지 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아직 자율주행차의 네트워크 기술은 자율주행차처럼 성장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요즘은 네트워크 정책을 미리 정하는 것보다 앞으로 등장할 서비스가 자유롭게 놀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우선입니다. 다양한 네트워크 기술이 검증 과정을 거쳐서 장단점과 특성을 파악한 후에 정책을 변경해도 늦지 않습니다. 다양한 실례를 검증하고 파악하고 정확한 기초자료를 통한 네트워크 정책 수립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저:민준홍(커넥팅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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